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다고 말한다.
1.탕자의 비유와 불의한 청지기 비유의 관련성
탕자의 비유와 불의한 청지기의 비유의 관련성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주목하였다. 이에 따른 학자들의 의견을 살펴보자면, Goulder는 두 단원의 주제를 회개라고 생각하며 두 비유의 신학을 연결시킨다. 맨슨은
1. 연구동기와 목적
현재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관심과 이슈는 “복”이 아닌가 싶다. 교회에서도 마찬가지로 복과 관련된 설교가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복을 추구한다. 이는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다. 사실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본문- 눅19:11~27>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누가신학연구에서 저자는 누가복음의 내용에 대해 신약성경 중에서 그 어느 책보다도 가난한 자들과 소외된 자들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부류의 사람들에 대한 문제점은 계속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어느 시대이든지 나타났으며 또 그 때마다 해결점을 찾으려는 노력을 계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연구에 관한 메이천의 최초 작품은 그가 학생 때 작성한 “예수님의 동정년 탄생에 관한 신약기사에 대한 비판적 논의”란 글이다. 1912년에 이르로 네 개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면서 메이천은 학자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 “프린스톤 신학평론
신학교의 신학적좌졍화를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 누가복음 기초 자료설 같은 가설들과 함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공통 본문들과 일치하지 않는 본문들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공관복음에 기원에 관련된 기록으로써 마가복음과 예수의 어록 자료를 부각시켰으며 이를 통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대한 자료 비평 작업 또한 보다 쉽게 되었다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대에는 많은 이단자와 성경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인해 종말론에 대하여 잘못된 지식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날 신학을 연구하며 공부하는 많은 신학자들과 신학도, 신도들을 통해 하나님의 종말론에 관한 연구는 계속 되어오고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